블랜더의 애니메이션이 좀더 필요하게 되면, 물리학 Physics 파트를 찾게된다.
2.7x 버전으로 가장 마지막 파트에 있다.
Force Field
- 이곳에서 힘이 나오는것처럼 만들수 있다.
www.youtube.com/watch?v=bZnpvQY4wKU
링크 투토리얼을 보면 파티클 시스템과 같이 설명을 하고 있다.
Collision / Cloth
충돌은 꼭 여기만 쓰지는 않겠지만, 가장 많이 접하는 예제는 옷 만들기에서 옷이 부딪치는 몸을 collision으로 작업한다.
Cloth는 이름 그대로 옷을 만드는건데, 쉽게 생각하면 진짜 옷을 만드는것처럼 2차원 면을 만들어 실로 깁는 식의 작업을 할 수 있다.
www.youtube.com/watch?v=3nao74iEvbM&list=TLPQMTgwMjIwMjErKkVuqmSVbg&index=3
Dynamic Paint
www.youtube.com/watch?v=XEZYcyi7JC0
실제 사용은 해본적이 없다. 위 투토리얼의 경우는 빗물 파티클과 같이 작업을 하고 있는데, 바닥에 떨어지는 물의 모양을 작업하고 있다. 이걸 유체로 작업하면 엄청난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dynamic paint로 사용한다고 말하고 있다.
Soft Body
www.youtube.com/watch?v=4gYsxqNJyu8
말랑말랑한 물체를 시뮬레이션한다.
Fluid
www.youtube.com/watch?v=xIxUZpRk4Ac
물과 같은 유체 시뮬레이션이다. 이런 복잡해보이는 시뮬레이션은 사실 블랜더에서 준비된게 굉장히 많아서 오히려 더 사람이 해줄일이 적다. PC가 좋으면 됨. 꼭 해보자. 쉽고 재밌고 효과적이다.
Smoke
www.youtube.com/watch?v=gvJvA6V_g2w
셋팅된 장소안에 미리 프로그래밍된 연기를 만들어주고, 위에서 말한 Force Field로 연기를 불어주는식으로 작업한다. 역시 미리 준비된 것들이 많아서 초기 작업은 쉽다.
Rigid Body
Soft Body의 반대 개념이다. 딱딱한 물체. 충돌이 일어날때 당구공처럼 구겨지지 않는 개념이다. 실제로 물리 엔진에도 똑같은 개념으로 Rigid Body / Soft Body 가 존재하는데, 원래 Rigid Body 가 선행 개념이다. 모양 변화 없는 충돌을 먼저 하고, Soft Body 충돌을 다룬다. 실전적으로 보면 Rigid Body로 작업을 훨씬 많이 하는것 같다. Soft Body는 사람이 일일히 조작해주기엔 힘들고, 계산에 의한 자연물체들의 시뮬레이션 개념이라면 Rigid Body는 충돌이 일어나는 모든 물체를 다루는 것이기에 그런것 같다.
Rigid Body Constraint
Rigid Body 로 만들어지는 제약 조건. bone 에도 비슷한 개념이 있다. 경첩이나 피스톤같은것을 생각하면 된다. 주로 메카닉
www.youtube.com/watch?v=KPtRD9oLZe0
www.youtube.com/watch?v=12mCkWkmaWg
www.youtube.com/watch?v=FgjZKu8Ulp4
RigidBody의 옵션중에서 Passive는 움직이지 않는 땅과 같은 물체이다. Active는 움직이는 공과 같은 물체이다.
Active는 기본적으로 Gravity, 즉 중력이 적용된다.
animated 옵션은 중력과 관계없이 사용자의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을 따른다.
=========================================================
여기서 약간 어려운것은 위의 예제와 같이 공을 던지는 상황, 즉 중력 상황에 들어가지만, 인위적인 힘을 줘야되는 상황이다. 이때는 우선 힘을 주는 곳을 애니메이션에서 키프레임을 만들고,
그러고나서, 힘이 없고 중력을 받는 부분을 저 animated 체크 박스 위에서 "I"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그리면 체크 박스 색깔이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다. 노란색은 고정된다는 의미.
'Blender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사람 모델링(human model) (0) | 2019.10.08 |
---|
댓글